사회복지과

사회복지과 슬로건입니다.


교과과정소개

HOME > 학과소개 > 교과과정소개 > 교과과정소개

교양과목

한글 교과목명(영문 교과목명, 개설학점/이론/실습)

  • 외국어회화(영어) (Foreign Language Conversation(English), 2/0/2)
  • 취업과 진로지도(Work and Career Counseling, 2/0/2)

전공과목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3/3/0)

사회복지의 성격과 본질, 사회복지의 분야와 방법론 등을 개관하여 사회복지 의 기초개념과 가치를 익힌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3/3/0)

정부의 사회복지 목적 달성을 위한 행적적 노력을 검토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조직의 개념, 의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지역복지를 발전시킬 수 있는 제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기초지식과 사회복지 실천모델을 바탕으로 사회복지 실 천 대상별 사례관리 등 을 분석 검토한다. 또한 수혜자들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국가가 시도하고 있는 사회정책이 무엇이며, 사회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 기 위해서 어떠한 사회정책이 필요하며 정책 계획상의 문제가 무엇인가 하는 것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ur and Social End Valuation)

인간과 사회화의 복합적인 상호작용 형태를 연구 분석하고, 사회적 및 대인적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는 기술과 이론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ocial Work Practice Skills)

개별적, 집단적 접근에 의해 개인의 자기 성찰력을 도모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며, 인간적 성숙을 촉진시키는 원조기술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에서 배운 다양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원조 목표와 목표달성 방법들에 대한 구 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원조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in Social Welfare)

사회조사 과정의 여러가지 양상과 조사방법에 대한 지식과 실무를 습득한다.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Law)

사회복지법의 이념과 체계 그리고 사회사업 제반에 관련된 법령을 연구함으로 써 전문사회사업가로서의 성장을 도모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On the Job Training)

사회복지 실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고 평가하여 실천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으로 개인별로 여러 사회사업 기관에 배치되어 이론으로 배 운 내용을 직접 실습을 해봄으로써 사회사업의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의 개념 발달과정, 제도와 운영들을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한국의 사회 보장제도 현황과 전망을 분석, 평가한다.

사회복지발달사 (Histroy of Social Welfare Development)

역사적으로 자본주의의 등장으로 인해 사회적 불평등이 초래된 과정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복지사회 이념이 수립되어 발전되어 온 사회적 노력 의 전체과정을 학습한다.

노인복지론 (Welfare Services for the Aged)

노인인구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고 노인 복지의 기본구조, 서비스 시스템을 살피고 동시에 이들이 사회적인 제 기능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사업적 접 근방법을 모색해 본다.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의 기능, 가 족의 생활주기, 가족 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 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들을 교육 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 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 를 원조하는 정신 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 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정신의학이론, 정신장 애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사회복 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장애인복지론 (Welfare Services for the Disabled)

다양한 종류의 장애의 형태와 발생경위들을 연구하여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고 취시키며, 장애인들이 직면하는 사회적 편견을 감소시키고, 불평등의 불이익 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각종 심신장애의 요인과 한국의 장애인 실태 및 재활서비스에 관한 방안을 연구한다.

개호복지론 (Care Work)

고령인구의 증가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의 자립지원을 필요 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 보다 질이 높고 자립을 목표로 한 생활지원활동을 전개 하기 위해서 인간의 신체, 심리, 정신, 사회활동에 관한 전문지식과 이를 실제 로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 개호복지의 모든 영역을 학습한다.

케어기술 (Care Skill)

케어이론을 바탕으로 케어기술의 전문적인 원조과정과 케어기법을 이해하고 전문가로서의 방법을 적용 및 응용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케어기술 을 습득하게 한다.

케어실습 (Care Practicum)

케어의 범위에 속한 현장실습을 통해 문제의 성질을 파악하고 케어복지사의 윤 리 및 가치, 지식, 케어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사명감과 가정 및 시설에서의 케어 활동능력을 갖춘 전문 케어복지사의 자질 을 함양한다.

레크리에이션지도 (Recration Guidance)

정신장애 및 신체 장애 레크리에이션의 이론 및 실제, 지도법을 학습하며, 집단 적 개입에 의해 자아성장과 치료를 도모하는 과정에서 레크리에이션을 활용하 여 집단치료의 효과성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제반이론과 실천기술을 배양시 켜 레크리에이션지도자를 육성한다.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hology)

사회사업가로서의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상담의 기본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상담자의 자질, 윤리, 가치관에 대한 이해와 상담면접, 심리검사의 이용법 등 상담기술을 습득한다.

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은 우리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소개하고 이러한 이론적인 틀에 비추어 대표적인 몇몇 사회문제를 그 원인과 대책의 관심에서 체계적으로 검토하도록 한다.

재활의학 (Rehabilitation Medical Science)

운동능력의 저하나 장애자에 대한 회복 및 증진을 위한 재활의학 및 간호이론 과 실습을 통하여 현장업무의 적응 능력을 배양시킨다.

보육학 (Studies of Childcare and Education)

영유아의 건전한 성장발달과 보육에 필요한 건강·사회·언어·탐구·표현생활 등 의 보육프로그램과 보육시설의 운영관리 등을 학습하고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 사의 역할 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자원봉사론 (Volunteerism)

자원봉사활동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 적으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학습시킨다.

보육실습 (Field Work in Childcare)

사회복지시설의 보육시설에서 관찰 및 참여의 기회를 갖고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발 및 실습 등의 경험을 통하여 보육교사의 전문적인 자질을 기른다.

간호학 (Nursing)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게 함으로써 인간이 지닌 최상의 상태에 서 그 건강을 보유, 성취시키게 하기 위해 과학적인 간호지식을 습득한다.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수학습방법과 영유아의 실상생활과 관련한 지도방법을 통하여 보육교사의 기초적인 자세를 확립하고 나아가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만족도 조사 -

만족도 조사

사용편의성 조사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
0건
만족 :
0건
보통 :
0건
불만족 :
0건
매우불만족 :
0건
최종수정일 :
2011. 8. 23
위로